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TV, 마침내 구글플레이 품었다
    산업 - ICT and more 2012. 7. 1. 13:52

    6월 28일(현지시각) 구글은 연례 개발자회의(I/O)를 진행하며 자체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구글플레이'를 구글TV에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아울러 올 여름부터 구글플레이에서 쇼프로그램을 비롯한 TV 콘텐츠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구글은 TV 콘텐츠 확보를 위해 NBC유니버셜, 소니픽처스, 디즈니, 브라보, 파라마운트, 버질필름, 선댄스 등 여러 TV 스튜디오와 손잡았다고 공개했다.

    구글플레이는 그간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비롯, 영화, 음악, 전자책 등 콘텐츠를 판매, 또는 대여해 왔다. 그러나 구글은 그간 안드로이드 마켓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선 TV 프로그램 확보가 결정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아울러 구글플레이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지원, 사용자가 보유한 모든 안드로이드 단말기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했다.

    이날 발표로 구글은 스마트폰, 태블릿에 이어 TV 까지 전 생태계에 걸쳐 애플과 콘텐츠 전쟁에 나설 준비를 마친 셈이다.

    업계는 애플이 이르면 올 연말 자체 완제품 TV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한다. 새 애플TV가 TV 프로그램 등 주요 콘텐츠를 제공할 것도 유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TV 등 자사 모든 단말기서 동일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게 하는 것도 구글과 같다.

    지디넷코리아 원문 바로가기: 글TV, 내 이 


    [나의 단상]

    콘텐츠업계의 수익성 문제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던 구글이 콘텐츠 업체와 손잡았으니, 앞서 가장 큰 노력을 기울이던 Apple도 이미 콘텐츠 확보에 성공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콘텐츠 확보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스마트 TV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지니스 모델이 될 것이다. 애플이 아직도 iTV를 선보이지 못하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일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자서전에서 Apple이 그 방법을 찾았다고 했으니, iTV가 나와봐야 스마트 TV의 인터페이스와 비지니스 모델이 어떻게 될 것인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